2016년07월03일 65번
[유통마케팅] 재고자산 평가방법 중 하나인 매가환원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 매가에 의한 기말 재고 조사 후 원가율을 이용하여 재고원가를 산출한다.
- ② 단품 단위의 이익률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어 상품의 공헌과 기여 정도를 분석할 수 있다.
- ③ 백화점, 할인점 및 편의점 등 취급 품목이 많은 소매업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.
- ④ 마크업, 마크다운 그리고 마진율 등을 인공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.
- 재고 평가가 현 시장 평가이며 월간단위 또는 연간단위 관리 시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.
(정답률: 알수없음)
문제 해설
매가환원법은 재고자산 평가방법 중 하나로, 매가에 의한 기말 재고 조사 후 원가율을 이용하여 재고원가를 산출하는 방식이다. 따라서 "매가에 의한 기말 재고 조사 후 원가율을 이용하여 재고원가를 산출한다."는 옳은 설명이다.
하지만 "단품 단위의 이익률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어 상품의 공헌과 기여 정도를 분석할 수 있다."는 매가환원법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니다. 이는 가중평균법이나 FIFO법 등 다른 재고자산 평가방법에서 해당된다.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.
매가환원법은 백화점, 할인점 및 편의점 등 취급 품목이 많은 소매업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며, 마크업, 마크다운 그리고 마진율 등을 인공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. 또한 재고 평가가 현 시장 평가이며 월간단위 또는 연간단위 관리 시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.
하지만 "단품 단위의 이익률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어 상품의 공헌과 기여 정도를 분석할 수 있다."는 매가환원법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니다. 이는 가중평균법이나 FIFO법 등 다른 재고자산 평가방법에서 해당된다.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.
매가환원법은 백화점, 할인점 및 편의점 등 취급 품목이 많은 소매업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며, 마크업, 마크다운 그리고 마진율 등을 인공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. 또한 재고 평가가 현 시장 평가이며 월간단위 또는 연간단위 관리 시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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